큐티나눔방
2015년 3월 23일(월) 제자의 길
새찬송가 471장
1 주여 나의 병든 몸을 지금 고쳐주소서 모든 병을 고쳐주마 주 약속 하셨네 내가 지금 굳게 믿고 주님 앞에 구하오니 주여 크신 권능으로 곧 고쳐 주소서 2 나의 주님 뜻이라면 나를 고쳐 주소서 머리 위에 기름 붓고 날 고쳐 주소서 모든 것을 다 바치고 간구 하는 나의 몸을 지금 주의 약속대로 곧 고쳐 주소서 3 주를 위해 살겠으니 나를 고쳐 주소서 내게 속한 모든 것은 다 주의 것이니 성령이여 강림하사 능력 있는 손을 펴서 나의 몸을 어루만져 곧 고쳐 주소서 4 나의 병을 고쳐 주심 내가 믿사옵니다 지금부터 영원토록 주 찬송하겠네 나를 구원하신 말씀 어디든지 전하오리 나의 병을 고쳐 주심 참 감사합니다 아멘
마태복음 8:14-22
14 예수께서 베드로의 집에 들어가사 그의 장모가 열병으로 앓아 누운 것을 보시고 15 그의 손을 만지시니 열병이 떠나가고 여인이 일어나서 예수께 수종들더라 16 저물매 사람들이 귀신 들린 자를 많이 데리고 예수께 오거늘 예수께서 말씀으로 귀신들을 쫓아 내시고 병든 자들을 다 고치시니 17 이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에 우리의 연약한 것을 친히 담당하시고 병을 짊어지셨도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더라 18 예수께서 무리가 자기를 에워싸는 것을 보시고 건너편으로 가기를 명하시니라 19 한 서기관이 나아와 예수께 아뢰되 선생님이여 어디로 가시든지 저는 따르리이다 20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우도 굴이 있고 공중의 새도 거처가 있으되 인자는 머리 둘 곳이 없다 하시더라 21 제자 중에 또 한 사람이 이르되 주여 내가 먼저 가서 내 아버지를 장사하게 허락하옵소서 22 예수께서 이르시되 죽은 자들이 그들의 죽은 자들을 장사하게 하고 너는 나를 따르라 하시니라
▩ 묵상을 돕는 질문
베드로의 장모를 어떻게 치유하셨습니까? (15)
예수를 따르는 제자가 되어 주님을 따른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20)
▩ 단어연구
따르리이다 (19) 이것은 닮는다는 의미를 갖는다. 그 인격과 삶을 닮아가고 싶다는 말을 내포한다. 이것은 절대 순종을 전제로 하는 의미이다.
예수님은 제자 베드로 가정의 질병을 뛰어 넘게 하셨습니다. 제자가 되기를 원하는 서기관에게 안락함을 뛰어 넘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안주하려는 제자에게 그 주저함을 뛰어 넘으라 도전하셨습니다.
베드로의 장모를 치유하시다(14-17) 장모가 사위 베드로의 집에 중한 열병으로 누운 것을 볼 때 베드로가 제자로 헌신하는 데 큰 고민거리였던 것 같습니다. 예수님은 베드로의 장모의 손을 만지시고 병을 치유하셨습니다(15). 이후 베드로가 아내와 사역했다는 진술이 많은 것을 볼 때, 이 사건은 베드로와 그 아내의 남 모르는 사연을 극복하게 한 은혜였습니다.
제자로 살며 남 모를 고민이 되는 ‘장모의 열병’은 무엇입니까? 주님이 만져주셔야 할 나의 사연을 올려 드립시다.
머리 둘 곳이 없다(18-20) 귀신들린 자들과 병든 자들을 모두 치유하시는 예수님의 치유 사역은 한 서기관이 제자로 헌신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1절에서 또 다른 제자 하나가 말하였다는 표현을 볼 때 이 서기관이 제자가 되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선생님이여 어디로 가시든지 저는 따르리이다”는 서기관의 고백은 진실한 고백임이 분명합니다(19). 예수님은 제자의 길이 스승을 따르는 고난의 길임을 보여주며 안락함을 뛰어 넘으라 하셨습니다.
주님을 따르는 길은 만사형통이나 소원성취하는 자리가 아닙니다. “머리 둘 곳이 없는 자리”입니다. 나에게 “머리 둘 곳이 없는 자리”는 어디까지 일까요?
너는 나를 따르라(21-22) 주님은 지금 당장의 장례식 참여를 막는 게 아닙니다. “내가 먼저 가서 내 아버지를 장사하게 허락하옵소서”는 아직 살아계신 아버지께서 돌아가시고 나면 장례를 치루고 헌신하겠다는 말입니다(21). 이미 예수님은 병든 자들을 다 고치셨으므로, 위급한 상황은 아닌데다가 베드로 장모의 치유도 이미 보이신 상황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미 건너편으로 가기로 결정했습니다(18). 똑같은 상황이지만, 장모의 치유를 통해 헌신을 시작한 베드로와 대조되는 장면입니다. 주님은 그 주저함에 대해 결단하게 하셨습니다.
힘들지만 예수님의 매운 도전이 필요한 나의 주저함이 무엇입니까?
• 자신의 연약함과 주저함을 뛰어 넘어 주님 가시는 곳까지 따르게 하소서
• [곽상호, 박현숙 선교사(스페인)] 까딸란 수업이 무슬림을 향한 통로가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