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티나눔방
2015년 3월 9일(월) 흑암 백성의 빛이신 예수님
새찬송가 499장
1 흑암에 사는 백성들을 보라 수많은 심령 멸망하겠네 그 누가 갈까 주의 복음 들고 생명을 구원하는 곳으로 2 구원의 문은 넓게 열렸으니 십자가 군병 일어나거라 너희의 힘을 하나로 뭉쳐서 죄악의 쇠사슬을 끊어라 3 왜 너는 멸망 길을 가려느냐 주 음성 듣고 응답하여라 널 구원하려 예수 죽었으니 생명의 참된 복음 전하라 4 온 천하 만민 승리의 그날에 영광과 찬송 주께 드리네 속죄함 입어 구원 받았으니 기쁘게 할렐루야 부르세 <후렴> 큰 권세 주께 있으니 큰 권세 주께 있으니 너는 가서 주의 복음 전하라 주가 너 항상 지키리라
마태복음 4:12-25
12 예수께서 요한이 잡혔음을 들으시고 갈릴리로 물러가셨다가 13 나사렛을 떠나 스불론과 납달리 지경 해변에 있는 가버나움에 가서 사시니 14 이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라 일렀으되 15 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과 요단 강 저편 해변 길과 이방의 갈릴리여 16 흑암에 앉은 백성이 큰 빛을 보았고 사망의 땅과 그늘에 앉은 자들에게 빛이 비치었도다 하였느니라 17 이 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이르시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시더라 18 갈릴리 해변에 다니시다가 두 형제 곧 베드로라 하는 시몬과 그의 형제 안드레가 바다에 그물 던지는 것을 보시니 그들은 어부라 19 말씀하시되 나를 따라오라 내가 너희를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 20 그들이 곧 그물을 버려 두고 예수를 따르니라 21 거기서 더 가시다가 다른 두 형제 곧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의 형제 요한이 그의 아버지 세베대와 함께 배에서 그물 깁는 것을 보시고 부르시니 22 그들이 곧 배와 아버지를 버려 두고 예수를 따르니라 23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의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 24 그의 소문이 온 수리아에 퍼진지라 사람들이 모든 앓는 자 곧 각종 병에 걸려서 고통 당하는 자, 귀신 들린 자, 간질하는 자, 중풍병자들을 데려오니 그들을 고치시더라 25 갈릴리와 데가볼리와 예루살렘과 유대와 요단 강 건너편에서 수많은 무리가 따르니라
▩ 묵상을 돕는 질문
갈릴리 지역은 예로부터 어떤 곳으로 소개되는 지역입니까? (14-16)
예수님의 제자 됨의 원리는 무엇일까요? (18-22)
▩ 단어연구
물러가셨다가(12) ‘피신하다’ 마태복음에서 예수님은 십자가의 때까지 자주 피하신다(2:14; 12:15; 14:13; 15:21).
스불론과 납달리 지경(13) 여호수아 시대 갈릴리 주변은 스불론과 납달리 지파에게 분배되었다. 이후 이스라엘 베가 왕 때 앗수르가 점령했다(왕하 15:29). 이사야는 그 땅의 회복을 예언했다(사 9:1-2).
예수님은 사역의 대부분을 갈릴리에서 감당하셨습니다. 그곳에서 복음을 가르치시고, 선포하시고, 병들어 고통 당하는 사람을 고치셨습니다.
갈릴리 사역의 시작(12-17) 세례 요한이 잡힌 후 예수님은 다시 갈릴리로 내려가서 가버나움을 사역의 중심지로 삼으셨습니다. 예수님의 사역이 예루살렘이 아닌 갈릴리에서 시작된 것은 매우 의미가 큽니다. 예수님이 태어나기 약 한 세기 전에 갈릴리가 유대인의 땅으로 회복되긴 했지만, 여전히 변두리였고 많은 이방인들이 거주하고 있던 지역입니다. 그곳은 ‘흑암’이나 ‘사망’ 또는 ‘그늘’로 묘사되던 곳입니다. 희망을 잃어버린 사람들이 살아가고 있던 그곳에서 예수님은 하나님나라의 빛을 비추셨습니다.
오늘날 우리 주변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빛이 비취어야 할 흑암의 땅은 어디일까요?
제자들을 부르심(18-22) 예수님은 갈릴리 호수 주변에서 그물일을 하던 베드로와 안드레 형제를 불러 자신의 제자로 삼으십니다. 배운 것도 없고 탁월한 재능이 있는 사람들도 아니었지만 그들을 불러주시는 예수님에 의해 예수님의 제자가 되었습니다. 예수님은 이들을 “사람을 낚는 어부”로 삼으려 하셨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이용하여 내 목표를 이루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택하심과 부르심 때문에 그분이 빚으시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나는 주님을 내 목적을 위해 이용하려 합니까, 아니면 그분의 일에 쓰임 받는 것을 기뻐하고 있습니까?
예수님 사역의 핵심 요소들(23-25) 예수님은 한 지역에 머무르면서 사람들이 찾아오기를 기다리지 않고 먼저 여러 지역들을 다니시며 복음을 선포하셨습니다. 주도권은 복음을 가진 사람들에게 있습니다. 흑암에 앉은 사람들을 향하여 먼저 찾아가고, 무지한 사람들을 향해 먼저 입을 열어야 하며, 병들고 고통당하는 사람들에게 먼저 사랑의 손길을 내밀어야 합니다. 가르침과 선포와 치유, 이 세 가지는 예수님 사역의 기둥들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가지고 있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가지고 나가는 것입니다.
나는 복음, 사랑, 소망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먼저 다가가는 사람인가요?
• 이 시대의 흑암에 앉은 사람들을 향하여 먼저 다가가는 사람이 되게 하소서
• [신정호, 이은영 선교사(태국)] 비전교회 예배당 건축이 잘 진행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