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티나눔방
2015년 3월 7일(토) 예수님의 공생애 사역의 시작
새찬송가 298장
1 속죄하신 구세주를 내가 찬송하리라 내게 자유 주시려고 주가 고난 당했네 2 내가 구원 받은 증거 기뻐 전파하리라 내 죄 모두 담당하신 주의 사랑 크셔라 3 승리하신 구세주를 내가 찬송하리라 죄와 죽음 지옥 권세 주가 모두 이겼네 4 고마우신 구세주를 내가 찬송하리라 죽음에서 생명으로 나를 인도하셨네 <후렴> 크신 사랑 찬양하리 나의 죄 사하려고 십자가에 죽임당한 나의 주 찬양하리(찬양하리)
마태복음 3:13-4:11
13 이 때에 예수께서 갈릴리로부터 요단 강에 이르러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려 하시니 14 요한이 말려 이르되 내가 당신에게서 세례를 받아야 할 터인데 당신이 내게로 오시나이까 15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이제 허락하라 우리가 이와 같이 하여 모든 의를 이루는 것이 합당하니라 하시니 이에 요한이 허락하는지라 16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17 하늘로부터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 4:1 그 때에 예수께서 성령에게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사 2 사십 일을 밤낮으로 금식하신 후에 주리신지라 3 시험하는 자가 예수께 나아와서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명하여 이 돌들로 떡덩이가 되게 하라 4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하시니 5 이에 마귀가 예수를 거룩한 성으로 데려다가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 6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뛰어내리라 기록되었으되 그가 너를 위하여 그의 사자들을 명하시리니 그들이 손으로 너를 받들어 발이 돌에 부딪치지 않게 하리로다 하였느니라 7 예수께서 이르시되 또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 하였느니라 하시니 8 마귀가 또 그를 데리고 지극히 높은 산으로 가서 천하 만국과 그 영광을 보여 9 이르되 만일 내게 엎드려 경배하면 이 모든 것을 네게 주리라 10 이에 예수께서 말씀하시되 사탄아 물러가라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 11 이에 마귀는 예수를 떠나고 천사들이 나아와서 수종드니라
▩ 묵상을 돕는 질문
예수님께서 세례를 받으시는 목적을 무엇이라 밝히고 있습니까? (3:15)
예수님께서 마귀의 시험을 물리치기 위해 몇 번 “기록되었으되”라고 말씀하시나요? (4:4, 7, 10)
▩ 단어연구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4:3, 6) 사탄이 시험한 이 말은 십자가에서도 반복된다(27:40, 43).
세례는 하나님의 통치 앞에 전적인 순종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은 세례를 받으시고, 마귀의 시험을 말씀으로 넉넉히 이기셨습니다.
예수님의 세례 받으심(3:13-17) 세례 요한의 세례는 죄의 회개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죄와 상관이 없는 분이시기 때문에 죄 사함을 위한 세례를 받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님은 세례 요한에게 나아가서 세례 받기를 청하였습니다. 이를 사양하는 요한에게 예수님은 “우리가 이와 같이 하여 모든 의를 이루는 것이 합당하니라”고 대답하십니다. 의를 이룬다는 것은 하나님의 온전한 뜻을 준행한다는 의미입니다. 예수님은 아버지의 뜻에 자신을 온전히 맡기고 있습니다. 이런 예수님을 향하여 하나님은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고 선언해 주십니다. 예수님은 이전부터 하나님의 아들이었지만, 지금 이 순간 “내가 붙드는 나의 종, 내 마음에 기뻐하는 자”(사 42:1)가 되어 우리를 위해 고난 받으시는 여호와의 종으로 세움 받고 계십니다.
예수님께서 아버지의 뜻에 온전히 순종하사 고난 받는 여호와의 종이 되심으로 우리에게 평화와 고침을 주셨습니다. 나는 이런 예수님을 따라 순종의 삶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있습니까?
예수님의 시험 받으심(4:1-11) 예수님은 세례 받으신 후 성령에게 이끌리어 광야로 나아가 40일을 밤낮 금식하신 후에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셨습니다. 이 사건은 이스라엘의 40년 광야 경험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그 시험에서 실패하였지만, 예수님은 시험을 다 이겨 참 이스라엘로 판명되었습니다. 마태복음은 구약과 밀접하게 연관됩니다. 예수님은 옛 이스라엘 백성 앞에 모세를 통해 제시되었던 시험 승리의 길을 다시 상기시켜 주십니다. 신명기 8:3에 기록된 것처럼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아야 합니다. 옛 백성은 떡 때문에 시험에 빠졌지만, 예수님은 말씀으로 모든 시험을 이기셨습니다. 이 시대 우리가 시험을 이기는 길도 동일합니다. 오직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살고 하나님만을 경배하고 섬기는 길이 승리의 길입니다.
나를 자주 유혹하는 시험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이것을 이기기 위해 나는 어떤 대처의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까? 예수님의 방식을 통해 배우는 것은 무엇입니까?
• 하나님의 통치를 방해하는 어떤 시험도 나를 유혹하지 못하도록 깨어 있게 하소서
• [김소리, 이물가 선교사(R국)] 한국어 학교가 복음의 통로로 활성화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