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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티나눔방

  • 한경민
  • Mar 05, 2015
  • 633
 



새찬송가 96장
1 예수님은 누구신가 우는 자의 위로와 없는 자의 풍성이며 천한 자의 높음과 잡힌 자의 놓임 되고 우리 기쁨 되시네 2 예수님은 누구신가 약한 자의 강함과 눈먼 자의 빛이시며 병든 자의 고침과 죽은 자의 부활 되고 우리 생명 되시네 3 예수님은 누구신가 추한 자의 정함과 죽을 자의 생명이며 죄인들의 중보와 멸망자의 구원되고 우리 평화 되시네 4 예수님은 누구신가 온 교회의 머리와 온 세상의 구주시며 모든 왕의 왕이요 심판하실 주님 되고 우리 영광 되시네



마태복음 2:13-23
13 그들이 떠난 후에 주의 사자가 요셉에게 현몽하여 이르되 헤롯이 아기를 찾아 죽이려 하니 일어나 아기와 그의 어머니를 데리고 애굽으로 피하여 내가 네게 이르기까지 거기 있으라 하시니 14 요셉이 일어나서 밤에 아기와 그의 어머니를 데리고 애굽으로 떠나가 15 헤롯이 죽기까지 거기 있었으니 이는 주께서 선지자를 통하여 말씀하신 바 애굽으로부터 내 아들을 불렀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라 16 이에 헤롯이 박사들에게 속은 줄 알고 심히 노하여 사람을 보내어 베들레헴과 그 모든 지경 안에 있는 사내아이를 박사들에게 자세히 알아본 그 때를 기준하여 두 살부터 그 아래로 다 죽이니 17 이에 선지자 예레미야를 통하여 말씀하신 바 18 라마에서 슬퍼하며 크게 통곡하는 소리가 들리니 라헬이 그 자식을 위하여 애곡하는 것이라 그가 자식이 없으므로 위로 받기를 거절하였도다 함이 이루어졌느니라 19 헤롯이 죽은 후에 주의 사자가 애굽에서 요셉에게 현몽하여 이르되 20 일어나 아기와 그의 어머니를 데리고 이스라엘 땅으로 가라 아기의 목숨을 찾던 자들이 죽었느니라 하시니 21 요셉이 일어나 아기와 그의 어머니를 데리고 이스라엘 땅으로 들어가니라 22 그러나 아켈라오가 그의 아버지 헤롯을 이어 유대의 임금 됨을 듣고 거기로 가기를 무서워하더니 꿈에 지시하심을 받아 갈릴리 지방으로 떠나가 23 나사렛이란 동네에 가서 사니 이는 선지자로 하신 말씀에 나사렛 사람이라 칭하리라 하심을 이루려 함이러라

▩ 묵상을 돕는 질문
생사여탈권을 가진 강력한 왕 앞에 아기 예수님은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나요? (13)
아기 예수님은 어떤 방식으로 하나님의 보호를 받고 있나요? (13-15, 19-21)

▩ 단어연구
헤롯(19) 헤롯은 주전 4년 유월절 약 열흘 전에 죽었다고 한다.
아켈라오(22) 주전 4년-주후 6년까지 유대, 사마리아, 이두매를 다스렸다. 포악한 통치로 폐위 당하고 유배 당했다.



예수님은 애굽으로 피신하셨다가 갈릴리 나사렛으로 옮기셨습니다. 모든 예언을 이루기 위함이기도 하지만 소망 없는 곳에서 빛을 비추기 위함이셨습니다.
헤롯의 만행(13-18) 헤롯은 동방의 박사들을 베들레헴으로 보내면서 아기를 찾아 알려주면 자신도 가서 경배하리라고 말합니다(2:8). 그러나 거짓이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정치적 지위를 지키기 위해 베들레헴 주변의 두 살 이하 사내아이들을 다 찾아 죽입니다. 이것이 세상 왕의 민낯입니다. 자신이 살기 위하여 수많은 어머니들의 애곡을 귓전에 두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본문은 헤롯을 묘사할 때 그의 죽음만을 집중적으로 부각시킵니다(15, 19). 무소불위의 권력을 행사하지만 그는 죽은 자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가 죽이려 하였던 가장 힘없는 아기 예수님은 하나님의 보호 가운데 생명을 유지합니다. 옛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부름을 받은 것처럼, 참 이스라엘 예수 그리스도 또한 애굽으로부터 부름을 받아 하나님의 모든 뜻을 다 성취합니다.
세상은 점점 눈에 보이는 권력에 의존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나의 마음속에는 세상의 살았다고 주장하는 것도 실상은 죽은 것임을 보는 믿음의 눈이 있습니까?
갈릴리 나사렛으로 인도(19-23) 헤롯 대왕이 죽은 후 하나님은 요셉과 마리아를 인도하여 이스라엘 땅으로 다시 들어가게 하십니다. 그러나 남쪽 유다 지역 통치권을 물려받은 헤롯의 아들 아켈라오가 여전히 위협적인 인물이었기에 그의 통치 지역을 피하여 갈릴리 나사렛에 정착합니다. 이후 예수님은 “나사렛 사람”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요 1:46)는 표현에서도 볼 수 있는 것처럼, 당시 나사렛에는 아무런 기대나 소망을 가질 만한 것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세상적 관점에서 볼 때 아무런 소망이 없는 곳에 찾아오셔서 “교만한 자들을 흩으시고”, “비천한 자를 높이시는”(눅 1:51-52) 일을 하셨습니다. 이것이 예수님 안에서 우리가 찾는 소망입니다.
예수님의 나사렛 선택은 가장 비천한 곳에서 비추이는 가장 고귀한 빛의 의미를 가집니다. 세상 속에서 나의 선택은 어떤 원리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습니까?


• 예수 그리스도 속에 감추인 참 위대함을 보는 눈을 주소서
• [서원민, 장정은 선교사(코소보)] 비전센터에 많은 아이들이 참석할 수 있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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