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티나눔방
2015년 3월 4일(수) 왕의 탄생
새찬송가 67장
1 영광의 왕께 다 경배하며 그 크신 사랑 늘 찬송하라 예부터 영원히 참 방패시니 그 영광의 주를 다 찬송하라 2 능력과 은혜 다 찬송하라 그 옷은 햇빛 그 집은 궁창 큰 우레 소리로 주 노하시고 폭풍의 날개로 달려가신다 3 저 아름답고 놀라운 일이 가득한 이 땅 다 주의 조화 그 힘찬 명령에 터 잡히나니 저 푸른 바다는 옷자락이라 4 질그릇같이 연약한 인생 주 의지하여 늘 강건하리 온 백성 지으신 만왕이시니 그 자비 영원히 변함 없어라 아멘
마태복음 2:1-12
1 헤롯 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말하되 2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냐 우리가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에게 경배하러 왔노라 하니 3 헤롯 왕과 온 예루살렘이 듣고 소동한지라 4 왕이 모든 대제사장과 백성의 서기관들을 모아 그리스도가 어디서 나겠느냐 물으니 5 이르되 유대 베들레헴이오니 이는 선지자로 이렇게 기록된 바 6 또 유대 땅 베들레헴아 너는 유대 고을 중에서 가장 작지 아니하도다 네게서 한 다스리는 자가 나와서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리라 하였음이니이다 7 이에 헤롯이 가만히 박사들을 불러 별이 나타난 때를 자세히 묻고 8 베들레헴으로 보내며 이르되 가서 아기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찾거든 내게 고하여 나도 가서 그에게 경배하게 하라 9 박사들이 왕의 말을 듣고 갈새 동방에서 보던 그 별이 문득 앞서 인도하여 가다가 아기 있는 곳 위에 머물러 서 있는지라 10 그들이 별을 보고 매우 크게 기뻐하고 기뻐하더라 11 집에 들어가 아기와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 12 그들은 꿈에 헤롯에게로 돌아가지 말라 지시하심을 받아 다른 길로 고국에 돌아가니라
▩ 묵상을 돕는 질문
예수님의 탄생을 알리는 별은 어떤 의미를 가질까요? (2, 9-10)
헤롯이 ‘유대인의 왕’이라는 이름을 얼른 ‘그리스도’로 바꾼 이유가 무엇일까요? (4)
▩ 단어연구
유대인의 왕(2) 헤롯이 ‘유대 왕’일 수는 있었지만(2:22; 눅 1:5) 복음서에서 ‘유대인의 왕’이라는 호칭은 오직 예수님께만 사용한다(마 27:11).
메시아의 탄생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각은 제각각입니다. 순전한 마음으로 경배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자리보전에 대한 욕망으로 죽이려는 자도 있습니다.
유대인의 왕이 어디 계시냐(1-8) 예수님의 탄생은 이방 사람들인 동방의 박사들에 의해 먼저 감지되었습니다. 그들은 평상시 보지 못하던 특별한 한 별의 등장을 특별한 한 인물의 탄생과 연관시켰습니다. 그들은 별의 인도를 따라 예루살렘까지 와서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냐”고 물었습니다. 이 말을 들은 헤롯은 대제사장과 서기관들을 모아 “그리스도가 어디서 나겠느냐”고 묻습니다. 이는 ‘별’이나 ‘유대인의 왕’, ‘그리스도’와 같은 이름들이 다 메시아와 연관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민수기 24:17에 야곱에게서 나오는 ‘한 별’에 대한 발람의 예언이 성취되고 있고, 미가 5:2에 베들레헴에서 나는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의 예언이 성취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이 예언들을 따라 유대인의 왕이요 이스라엘의 참된 목자로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신 것입니다.
메시아의 오심을 기다리고 반기는 사람들도 있지만 오히려 거부하고 배척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나의 마음속에는 하나님나라의 도래를 온전히 기뻐하고 순복하는 마음이 있습니까?
박사들의 경배(9-12) 동방의 박사들은 다시 별의 인도를 받아 아기 예수를 만납니다. 그들은 아기 앞에 엎드려 경배하고 준비한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그 앞에 드립니다. ‘경배한다’는 말은 단순히 ‘경의를 표한다’는 의미를 가지기도 하지만, 마태복음에서는 예배에 준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아기 예수가 진정으로 어떤 분이신지를 남보다 먼저 알아보고 거기에 합당한 자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드린 예물 중 ‘황금과 유향’은 이방인들이 ‘금과 유향’을 들고 와서 여호와의 찬송을 전파할 것이라는 예언을 성취합니다(사 60:6). 아기 예수님은 단순히 한 아기로 태어난 것이 아니라, 오래 전 하나님의 예언의 성취로 세상 속에 오셨고, 이방인을 포함한 온 세상 속에 여호와의 찬송이 선포될 때가 도래했음을 알려줍니다.
예수님의 오심은 하나님나라의 새 국면이 시작되었음을 나타냅니다. 나는 열방의 빛으로 세상 속에 오신 그리스도와 함께 어떠한 삶을 살고자 합니까?
• 메시아의 오심과 그의 통치 앞에 모든 것을 내려놓는 삶이 되게 하소서
• [김베냐민. 양미정 선교사(T국)] 인터넷 사역에 현지인 관심자가 넘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