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티나눔방
2015년 2월 21일(토) 행함 없는 믿음은 죽은 것
새찬송가 449장
1 예수 따라가며 복음 순종하면 우리 행할 길 환하겠네 주를 의지하며 순종하는 자를 주가 늘 함께 하시리라 2 해를 당하거나 우리 고생할 때 주가 위로해 주시겠네 주를 의지하며 순종하는 자를 주가 안위해 주시리라 3 남의 짐을 지고 슬픔 위로하면 주가 상급을 주시겠네 주를 의지하며 순종하는 자를 항상 복 내려 주시리라 4 우리 받은 것을 주께 다 드리면 우리 기쁨이 넘치겠네 주를 의지하며 순종하는 자를 은혜 풍성케 하시리라 5 주를 힘입어서 말씀 잘 배우고 주를 모시고 살아가세 주를 의지하며 항상 순종하면 주가 사랑해 주시리라 <후렴> 의지하고 순종하는 길은 예수 안에 즐겁고 복된 길이로다
야고보서 2:14-26
14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15 만일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는데 16 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덥게 하라, 배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17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18 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너는 믿음이 있고 나는 행함이 있으니 행함이 없는 네 믿음을 내게 보이라 나는 행함으로 내 믿음을 네게 보이리라 하리라 19 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 20 아아 허탄한 사람아 행함이 없는 믿음이 헛것인 줄을 알고자 하느냐 21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바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22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느니라 23 이에 성경에 이른 바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이것을 의로 여기셨다는 말씀이 이루어졌고 그는 하나님의 벗이라 칭함을 받았나니 24 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은 아니니라 25 또 이와 같이 기생 라합이 사자들을 접대하여 다른 길로 나가게 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26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 묵상을 돕는 질문
믿음에 행함이 뒤따르지 않는다면, 얼마나 무익한 것이 됩니까?(15-16)
아브라함과 라합 이야기는 구약 성경 어느 부분에 나옵니까?(21, 23, 25)
▩ 단어연구
하나님의 벗(23) 구약 성경 자체에는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벗으로 불리는 본문이 나오지 않는다. 그러나 많은 유대 문헌이 이를 나타낸다(예. 쿰란 CD 3:2; 희년의 책들 19:9; 제2에스드라서 3:14).
행함은 믿음을 증명하며 온전케 합니다. 만약 믿음이 행함으로 나타나지 않는다면, 그 믿음은 죽은 믿음입니다.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14-17) 믿음에 행동이 뒤따르지 않는다면, 그 믿음은 믿음이 아닙니다. 신자의 구원은 오직 믿음으로 말미암습니다. 그러나 그 믿음에는 믿음에 합당한 행동이 뒤따라야 합니다. 만약 입으로만 믿음을 고백하고, 믿음에 합당한 순종을 하지 않는다면, 그 믿음은 죽은 것입니다(17). 이는 마치 굶주린 형제에게, 사랑한다고 말하면서, 먹을 것을 주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최근에 실천하지 못한 말씀이 있습니까? 말로만 하고, 실천하지 못한 것이 있다면, 오늘 그것을 실천해 봅시다.
행함이 없는 믿음(18-19) 마음속의 믿음은 행함을 통해 밖으로 드러납니다. 이런 이유로 삶으로 드러난 모습, 즉 행함이 없다면 믿음 또한 증명되지 못합니다. 사실, 귀신들도 하나님을 알고 두려워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순종의 모습은 없습니다. 알고 이해하고, 마음에서 일어나는 많은 것들이 있을지라도 순종의 삶이 없다면 믿음은 증명되지 않는 것입니다.
나의 삶에는 어떤 순종의 모습이 있습니까? 혹, 마음과 머리로만 알고 믿고 있지는 않습니까? 예수님을 믿은 후, 밖으로 드러난 나의 말, 행동, 관계에 어떤 변화가 있습니까?
행함이 있는 믿음(20-26) 행함으로 믿음을 입증했던 사람들이 있습니다. 아브라함은 자신의 하나 밖에 없는 아들을 하나님께 바침으로 이것을 입증했습니다. 아들을 죽일 각오를 하고 제단에 올렸을 그의 모습에서, 마음으로만이 아니라 행함으로 하나님이 책임져 주시는 분이심을 믿었음을 알게 됩니다. 라합 또한 자신의 생명을 걸고 정탐군을 살려서 보냅니다. 이 둘은 생명을 바치는 행동을 통해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증명해 보였던 것입니다.
생명을 걸고 믿음을 증명해 내는 일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그렇게 하지는 못할 것입니다. 나의 삶의 작은 순종에서 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부분이 있을까요?
• 오늘 나의 믿음을 행함으로 보여야 할 기회들을 놓치지 않게 하소서
• 배성학, 이정옥 선교사가 섬기는 선한목자교회의 부흥이 있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