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티나눔방
2014년 9월 26일(금) 호렙 산에서 하나님의 임재와 십계명
새찬송가 218장
1 네 맘과 정성을 다하여서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몸을 아끼고 사랑하듯 형제와 이웃을 사랑하라 주께서 우리게
명하시니 그 명령 따라서 살아가리 2 널 미워 해치는 원수라도 언제나 너그럽게 사랑하라 널 핍박하는 자 위해서도 신실한 맘으로 복을 빌라 주께서
우리게 명하시니 그 명령 따라서 살아가리 3 나 항상 주님을 멀리하고 형제를 사랑하지 못하였다 이러한 죄인을 사랑하사 주께서 몸 버려 죽으셨다
속죄의 큰 사랑 받은 이 몸 내 생명 다 바쳐 충성하리 아멘
1 모세가 온 이스라엘을 불러 그들에게 이르되 “이스라엘아! 오늘 내가 너희의 귀에 말하는 규례와 법도를 듣고 그것을 배우며 지켜 행하라. 2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호렙 산에서 우리와 언약을 세우셨나니 3 이 언약은 여호와께서 우리 조상들과 세우신 것이 아니요, 오늘 여기 살아 있는 우리 곧 우리와 세우신 것이라. 4 여호와께서 산 위 불 가운데에서 너희와 대면하여 말씀하시매 5 그 때에 너희가 불을 두려워하여 산에 오르지 못하므로 내가 여호와와 너희 중간에 서서 여호와의 말씀을 너희에게 전하였노라.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6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라. 7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지니라. 8 너는 자기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밑 물 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9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10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11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나 여호와는 내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자를 죄 없는 줄로 인정하지 아니하리라. 12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명령한 대로 안식일을 지켜 거룩하게 하라. 13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14 일곱째 날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소나 네 나귀나 네 모든 가축이나 네 문 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못하게 하고 네 남종이나 네 여종에게 너 같이 안식하게 할지니라. 15 너는 기억하라. 네가 애굽 땅에서 종이 되었더니 네 하나님 여호와가 강한 손과 편 팔로 거기서 너를 인도하여 내었나니 그러므로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명령하여 안식일을 지키라 하느니라. 16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한 대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리라. 17 살인하지 말지니라. 18 간음하지 말지니라. 19 도둑질 하지 말지니라. 20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21 네 이웃의 아내를 탐내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집이나 그의 밭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네 이웃의 모든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
▩ 묵상을 돕는 질문
삼위 하나님은 어떤 분이고, 어떤 일을 하셨습니까?
내가 순종해야 할 명령과 따라야 할 모범은 무엇입니까?
▩ 단어연구
새긴 우상(8절) 하나님은 언약 백성이 참되신 하나님을 거짓된 형태로 만들어 놓고 예배하는 것을 금지하신다.
망령되이(11절) ‘헛 되이’ 또는 ‘잘못 사용하여’라는 뜻이다.
인도하여 내신 하나님(1-6) 모세가 중보자가 되어 하나님과 이스라엘 사이에 서야만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는, 하나님은 거룩하신 분입니다. 이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언약의 말씀을 주십니다. 그런데, 이 언약의 말씀을 호렙 산에서 주시기 전, 하나님은 그들을 애굽 땅 종 되었던 곳에서 ‘먼저’ 불러내셨습니다. 하나님의 구원은 내가 언약의 말씀을 지켰기 때문에 주어진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구원을 위해 우리보다 먼저 일하시는 분이 우리의 아버지 하나님입니다.
나의 구원을 이루기 위해 하나님이 행하신 놀라운 일을 묵상해 보십시오.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7-15) 하나님은 당신을 사랑하고 계명을 지키는 자들에게 은혜를 베풀되 천대에 이르기까지 베푸시겠다고 약속합니다. 이 말씀은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는 사람에게 임할 3, 4대의 저주와 비교됩니다.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저주의 하나님이 아니라, 복주시기를 기뻐하시는 분입니다. 그러나 그 축복과 저주의 선택은 우리 자신에게 있습니다. 나는 하나님이 축복을 받기에 합당합니까? 나의 선택이 천대에까지 이르게 됨을 명심하십시오.
나와 우리 가정이 하나님이 주시는 천대에까지 이르는 복을 누리는 신앙의 명문가문이 되기 위해 어떤 일에 좀 더 힘써야 할까요?
이웃 사랑에 대한 계명들(16-21) 십계명은 두 돌판으로 구성됩니다. 첫 번째 돌판은 하나님에 대한 사랑의 계명들입니다(7-15절). 여기서 우리가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은 하나님에 대한 사랑은 십계명의 두 번째 돌판에 있는 이웃사랑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되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만일 우리가 눈에 보이는 이웃을 사랑하지 않는다면, 하나님에 대한 사랑은 거짓으로 판명될 수밖에 없습니다. 나의 하나님에 대한 사랑이 이웃을 향해 어떻게 나타나고 있습니까?
십계명의 이웃 사랑의 계명들 중 나에게 가장 긴급하게 요청되는 것은 무엇입니까?
•우리의 구원자 되시는 하나님을 사랑하고, 나의 이웃을 내 몸처럼 사랑하게 하소서
•강정인 선교사가 진행하는 현지 지하수 개발에 필요한
기술자를 보내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