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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을 통한 징벌 [요엘 1:1~12]
자연을 통한 징벌 [요엘 1:1~12]
이것은 여호와께서 브두엘의 아들 요엘에게
주신 말씀이다 늙은 사람들아, 들어라.
이 땅에 사는 모든 사람들아, 귀를 기울여라
너희 때와 너희 조상의 때에 이런 일이 있었느냐
너희는 이 일을 너희 자녀들에게 말하고
너희 자녀들은 또 그들의 자녀들에게, 그들의
자녀들은 그 다음 세대에 말하게 하라
팥중이가 남긴 것을 메뚜기 떼가 먹고 메뚜기 떼가
남긴 것을 느치가 먹고 느치가 남긴 것을 황충이
먹었다 술에 취한 자들아, 너희는 깨어서 울어라
포도주를 마시는 자들아, 너희는 통곡하라
포도주를 만들 포도가 다 못쓰게 되었다.
큰 메뚜기 떼가 우리 땅을 습격하였으니 그것들은
강하고 무수히 많으며 그 이는 사자의 이 같고
그 어금니는 암사자의 어금니와 같다
그것들이 우리 포도나무를 죽이고 우리 무화과나무를
씹어 껍질을 벗겨 버렸으므로 그 가지가
하얗게 되고 말았다
너희는 처녀가 삼베 옷을 입고 약혼자의 죽음을
슬퍼하듯이 통곡하여라 곡식으로 드리는 소제와
술로 드리는 전제가 성전에서 끊어졌으므로
여호와 앞에서 섬기는 제사장이 슬퍼하고 있다
밭이 못쓰게 되고 땅이 메말라서 곡식이 다 죽고
포도주와 기름이 떨어졌다
농부들아, 슬퍼하여라. 포도를 재배하는 자들아,
통곡하여라. 밀과 보리와 밭의 농작물이 다
없어지고 말았다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가 말랐고
석류나무와 종려나무와 사과나무와 밭의
모든 나무들이 다 시들어 버렸으므로 사람들의
즐거움이 사라지고 말았다
[나눔]
요엘서는 평소 설교에서 잘 들을수 없는 말씀입니다. 시대가 정확하게 특정도어 있지 않고, 요엘에 대한 정보 역시 찾을 수 없기 때문일 것입니다. 요엘의 연대를 요아스왕(BC 836~797) 시대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요엘은 이 사건에서 자연적인 재난과 이스라엘 민족의 종교적, 도덕적, 생활 사이에 어떠한 깊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믿었다. 즉 자연적 재난속에 종교적 의미가 있다고 해석하였다.요엘은 하나님께서 범죄한 민 족을 심판 하시기 위하여 메뚜기를 보내는 것이라고 해석하였다.그리하여 요엘은 이 재앙을 보고서 회개하라고 호소 하였다.”[http://kcm.co.kr/bible/bible.html]
하나님께서는 그 자녀들을 사랑하시는 만큼, 그릇된 길로 갈때는 징벌을 내리시기도 합니다. 선지자는 이같은 사실을 자손대대에게 알리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적용]
사람을 통해서 혹은 환경을 통해서 메시지를 전하실 때 즉시즉시 깨달을 수 있는 영안을 주시길 기도드립니다. 우리나라와 교회가 처해 있는 위기 해소를 위해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