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티나눔방
2014년 7월 3일(목) 예수님을 따르는 삶
새찬송가 458장
1 너희 마음에 슬픔이 가득할 때 주가 위로해 주시리라 아침 해같이 빛나는 마음으로 너 십자가 지고 가라 2 때를
따라서 주시는 은혜로써 갈한 심령에 힘을 얻고 주가 언약한 말씀을 기억하고 너 십자가 지고 가라 3 네가 맡은 일 성실히 행할 때에 주님 앞에서
상 받으리 주가 베푸신 은혜를 감사하며 너 십자가 지고 가라 <후렴> 참 기쁜 마음으로 십자가 지고 가라 네가 기쁘게 십자가 지고
가면 슬픈 마음이 위로받네
18 예수께서 따로 기도하실 때에 제자들이 주와 함께 있더니 물어 이르시되 “무리가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 19 대답하여 이르되 “세례 요한이라 하고 더러는 엘리야라, 더러는 옛 선지자 중의 한 사람이 살아났다.” 하나이다. 20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하나님의 그리스도시니이다.” 하니 21 경고하사 “이 말을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 명하시고 22 이르시되 “인자가 많은 고난을 받고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버린 바 되어 죽임을 당하고 제삼일에 살아나야 하리라.” 하시고 23 또 무리에게 이르시되 “아무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24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하고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구원하리라. 25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자기를 잃든지 빼앗기든지 하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26 누구든지 나와 내 말을 부끄러워하면 인자도 자기와 아버지와 거룩한 천사들의 영광으로 올 때에 그 사람을 부끄러워하리라. 27 내가 참으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기 서 있는 사람 중에 죽기 전에 하나님의 나라를 볼 자들도 있느니라.”
▩ 묵상을 돕는 질문
삼위 하나님은 어떤 분이고, 어떤 일을 하셨습니까?
하나님은 나에게 무엇을 요구하십니까?
▩ 단어해설
그리스도(20절) ‘기름부음을 받은 자’라는 뜻. 메시아와 동의어이다. 베드로가 예수님을 그리스도라고 고백한 것은 그가 예수님을 메시아로 인식했다는 것을 뜻한다.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18-21)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무리가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라고 물으셨습니다. 제자들의 답을 들으신 후에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라고 다시 물으셨습니다. 이 질문의 순서는 매우 중요합니다. 예수님은 제자들로부터 “사람들이 누구라고 합니다.”라는 답이 아니라 그들 스스로의 고백을 듣기 원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도 동일한 것을 원하십니다. 나는 “너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라는 주님의 질문에 무엇이라고 답하겠습니까?
예수님에 대한 나의 신앙고백은 어떠합니까? 그것이 내 삶에 어떤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합니까?
고난을 예고하심(22) 예수님은 베드로의 신앙고백을 들으신 후에 당신께서 고난당하실 것을 예고하셨습니다. 베드로는 “주는 하나님의 그리스도시니이다.”라고 고백했지만 그와 제자들의 그리스도는 유대 민족을 해방시켜 줄 정치적 메시아에 가까웠습니다. 예수님은 자신이 제자들이 생각하는 메시아가 아니라 고난당하는 메시아, 죽으시고 부활하시는 메시아이신 것을 깨우쳐 주기 위해 고난을 예고하신 것입니다. 이 사실이 어떤 교훈을 준다고 생각합니까?
나는 예수님에 대한 성경적인 관점을 가지고 예수님과 합당한 관계를 맺으며 살고 있습니까?
주님을 따르는 삶(23-27) 예수님은 제자들이 가지고 있던 메시아에 대한 생각을 바꾸어 주신 후에 어떤 자세로 예수님을 따라야 하는지를 가르쳐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누구든지 예수님을 따르려면 자기를 부인하고 날마다 자기의 십자가를 지고 따라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주님과 그분의 말씀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삶, 그렇게 살아가기 위해서 자기를 부인하고 십자가를 지는 삶이야말로 진정으로 주님을 따르는 사람의 삶의 모습입니다.
나는 나 자신을 부인하고 있습니까? 어떤 영역에서 자기 부인의 삶을 살아야 하겠습니까?
•이성헌, 김정애 선교사의 한국문화사역 위에 기름부어 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