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티나눔방
2015년 2월 19일(목) 말씀을 행하는 자
새찬송가 357장
1 주 믿는 사람 일어나 다 힘을 합하여 이 세상 모든 마귀를 다 쳐서 멸하세 저 앞에 오는 적군을 다 싸워 이겨라 주 예수 믿는 힘으로 온 세상 이기네 2 온 인류 마귀 궤휼로 큰 죄에 빠지니 진리로 띠를 띠고서 늘 기도 드리세 참 믿고 의지하면서 겁 없이 나갈 때 주 예수 믿는 힘으로 온 세상 이기네 3 끝까지 이긴 자에게 흰 옷을 입히고 또 영생 복을 주시니 참 기쁜 일일세 이 어둔 세상 지나서 저 천성 가도록 주 예수 믿는 힘으로 온 세상 이기네 <후렴> 믿음이 이기네 믿음이 이기네 주 예수를 믿음이 온 세상 이기네
야고보서 1:12-27
12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시련을 견디어 낸 자가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이기 때문이라 13 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에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악에게 시험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아니하시느니라 14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15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16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속지 말라 17 온갖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부터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18 그가 그 피조물 중에 우리로 한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자기의 뜻을 따라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 19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너희가 알지니 사람마다 듣기는 속히 하고 말하기는 더디 하며 성내기도 더디 하라 20 사람이 성내는 것이 하나님의 의를 이루지 못함이라 21 그러므로 모든 더러운 것과 넘치는 악을 내버리고 너희 영혼을 능히 구원할 바 마음에 심어진 말씀을 온유함으로 받으라 22 너희는 말씀을 행하는 자가 되고 듣기만 하여 자신을 속이는 자가 되지 말라 23 누구든지 말씀을 듣고 행하지 아니하면 그는 거울로 자기의 생긴 얼굴을 보는 사람과 같아서 24 제 자신을 보고 가서 그 모습이 어떠했는지를 곧 잊어버리거니와 25 자유롭게 하는 온전한 율법을 들여다보고 있는 자는 듣고 잊어버리는 자가 아니요 실천하는 자니 이 사람은 그 행하는 일에 복을 받으리라 26 누구든지 스스로 경건하다 생각하며 자기 혀를 재갈 물리지 아니하고 자기 마음을 속이면 이 사람의 경건은 헛것이라 27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중에 돌보고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그것이니라
▩ 묵상을 돕는 질문
신자의 중생과 말씀은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18)
중생 이후의 신자의 삶과 말씀은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22)
▩ 단어연구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17) 같은 말의 반복으로서, 문맥에서 볼 때, 지혜를 의미한다(1:5; 참고. 3:15, 17).
피조물 중의 첫 열매(18) 신자는 하나님의 구원의 첫 열매로서, 이를 통해 모든 피조물이 회복될 것임을 암시한다.
성도는 말씀을 통해 거듭난 자입니다. 그러므로 욕심에 이끌려 살 것이 아니라, 말씀에 이끌려 살아야 합니다. 말씀을 듣고도 욕심에 이끌려 산다면, 그는 참 성도일 수 없습니다.
시험을 참는 자에게 주시는 생명의 면류관(12) 시험을 이긴 자는 하나님이 그의 수고를 갚아 주십니다. 시험을 이긴 자는 신앙과 인격의 성숙을 맞이합니다(2-4). 이제 하나님의 또 다른 상급인 ‘생명의 면류관’이 언급됩니다. 이것은 승자에게 주어지는 존귀한 왕관입니다. 또한 생명은 곧 영생을 의미하기 때문에, 그가 받게 될 천국을 가리킨다고 볼 수 있습니다(2:5). 믿음의 시련을 이긴 자를 하나님이 존귀하게 하시며, 그에게 영원한 천국을 주실 것입니다.
내가 어려움 중에 바라고 기대하는 바는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인정과 칭찬이 시험을 이긴 사람에게 주어질 것이라는 기대가 있습니까?
하나님이 주시는 진리의 말씀(13-18) 욕심의 결과는 죄와 사망입니다. 욕심 때문에 유혹을 받고, 넘어져 죄를 짓게 됩니다. 결국 사망의 심판에 이릅니다. 이에 반해 하나님은 죄가 없으시며, 오히려 성도에게 좋은 것(진리)을 주시는, 신실하시고 은혜로우신 분입니다(17). 진리의 말씀을 통해 성도는 하나님의 새 피조물이 되었습니다.
나는 욕심을 추구하기보다 말씀을 더 가까이하고 있습니까?
하나님의 말씀을 행하는 삶(19-27) 하나님의 말씀은 성도들의 삶의 기준이 됩니다. 이 기준에는 조심해야 할 것과 실천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성내는 것(19), 함부로 말하는 것(26), 세속에 물드는 것(27)들은 조심해야 할 것들입니다. 반면 성도들은 늘 말씀을 실천하며 살되(21, 22, 25), 온유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아들이고(21), 특별히 약한 자를 돌아보는 적극적인 삶의 자세가 필요합니다(27). 이것이 참된 경건의 모습입니다.
얼마나 많은 형제들이 악한 본성이 빚어낸 온갖 화냄과 허튼소리와 세속적으로 물든 문화 때문에 상처를 입습니까? 내가 조심해야 할 것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내가 보다 온유한 마음을 용납하며 돌보아야할 약한 자들은 누구입니까?
• 내 욕심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며 듣고 순종하게 하소서
• [설날] 온 가족들이 모인 곳에서 그리스도의 이름이 전파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