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티나눔방
2015년 2월 16일(월) 하나님을 신뢰해야만 하는 이유
새찬송가 314장
1 내 구주 예수를 더욱 사랑 엎드려 비는 말 들으소서 내 진정 소원이 내 구주 예수를 더욱 사랑 더욱 사랑 2 이 전엔 세상 낙 기뻤어도 지금 내 기쁨은 오직 예수 다만 내 비는 말 내 구주 예수를 더욱 사랑 더욱 사랑 3 이 세상 떠날 때 찬양하고 숨질 때 하는 말 이것일세 다만 내 비는 말 내 구주 예수를 더욱 사랑 더욱 사랑 아멘
여호수아 24:1-18
1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모든 지파를 세겜에 모으고 이스라엘 장로들과 그들의 수령들과 재판장들과 관리들을 부르매 그들이 하나님 앞에 나와 선지라 2 여호수아가 모든 백성에게 이르되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옛적에 너희의 조상들 곧 아브라함의 아버지, 나홀의 아버지 데라가 강 저쪽에 거주하여 다른 신들을 섬겼으나 3 내가 너희의 조상 아브라함을 강 저쪽에서 이끌어 내어 가나안 온 땅에 두루 행하게 하고 그의 씨를 번성하게 하려고 그에게 이삭을 주었으며 4 이삭에게는 야곱과 에서를 주었고 에서에게는 세일 산을 소유로 주었으나 야곱과 그의 자손들은 애굽으로 내려갔으므로 5 내가 모세와 아론을 보내었고 또 애굽에 재앙을 내렸나니 곧 내가 그들 가운데 행한 것과 같고 그 후에 너희를 인도하여 내었노라 6 내가 너희의 조상들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어 바다에 이르게 한즉 애굽 사람들이 병거와 마병을 거느리고 너희의 조상들을 홍해까지 쫓아오므로 7 너희의 조상들이 나 여호와께 부르짖기로 내가 너희와 애굽 사람들 사이에 흑암을 두고 바다를 이끌어 그들을 덮었나니 내가 애굽에서 행한 일을 너희의 눈이 보았으며 또 너희가 많은 날을 광야에서 거주하였느니라 8 내가 또 너희를 인도하여 요단 저쪽에 거주하는 아모리 족속의 땅으로 들어가게 하매 그들이 너희와 싸우기로 내가 그들을 너희 손에 넘겨 주매 너희가 그 땅을 점령하였고 나는 그들을 너희 앞에서 멸절시켰으며 9 또한 모압 왕 십볼의 아들 발락이 일어나 이스라엘과 싸우더니 사람을 보내어 브올의 아들 발람을 불러다가 너희를 저주하게 하려 하였으나 10 내가 발람을 위해 듣기를 원하지 아니하였으므로 그가 오히려 너희를 축복하였고 나는 너희를 그의 손에서 건져내었으며 11 너희가 요단을 건너 여리고에 이른즉 여리고 주민들 곧 아모리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헷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이 너희와 싸우기로 내가 그들을 너희의 손에 넘겨 주었으며 12 내가 왕벌을 너희 앞에 보내어 그 아모리 족속의 두 왕을 너희 앞에서 쫓아내게 하였나니 너희의 칼이나 너희의 활로써 이같이 한 것이 아니며 13 내가 또 너희가 수고하지 아니한 땅과 너희가 건설하지 아니한 성읍들을 너희에게 주었더니 너희가 그 가운데에 거주하며 너희는 또 너희가 심지 아니한 포도원과 감람원의 열매를 먹는다 하셨느니라 14 그러므로 이제는 여호와를 경외하며 온전함과 진실함으로 그를 섬기라 너희의 조상들이 강 저쪽과 애굽에서 섬기던 신들을 치워 버리고 여호와만 섬기라 15 만일 여호와를 섬기는 것이 너희에게 좋지 않게 보이거든 너희 조상들이 강 저쪽에서 섬기던 신들이든지 또는 너희가 거주하는 땅에 있는 아모리 족속의 신들이든지 너희가 섬길 자를 오늘 택하라 오직 나와 내 집은 여호와를 섬기겠노라 하니 16 백성이 대답하여 이르되 우리가 결단코 여호와를 버리고 다른 신들을 섬기기를 하지 아니하오리니 17 이는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친히 우리와 우리 조상들을 인도하여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올라오게 하시고 우리 목전에서 그 큰 이적들을 행하시고 우리가 행한 모든 길과 우리가 지나온 모든 백성들 중에서 우리를 보호하셨음이며 18 여호와께서 또 모든 백성들과 이 땅에 거주하던 아모리 족속을 우리 앞에서 쫓아내셨음이라 그러므로 우리도 여호와를 섬기리니 그는 우리 하나님이심이니이다 하니라
▩ 묵상을 돕는 질문
이제 출애굽하여 가나안 땅에 거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은 항상 무엇을 선택하며 살아야 합니까?(15)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호수아의 마지막 권면을 듣고 어떻게 반응합니까?(16-18)
▩ 단어연구
세겜(1) 세겜은 이스라엘의 지명 가운데 매우 중요한 지역이다. 이 곳은 현재 예루살렘 북쪽으로 대략 50킬로미터 떨어진 그리심 산과 에발 산 사이의 분지에 해당된다. 역사적으로는 아브라함과 야곱이 이 곳에서 제단을 쌓았으며(창 12:6; 33:18, 19; 34:2), 후대에 분열왕국의 북이스라엘의 중심(왕상 12:1-9)이 되는 곳이기도 하다.
여호수아는 조상 때부터 가나안 정복까지 한결같이 인도하신 하나님을 계속해서 말합니다. 이스라엘은 여호수아의 마지막 메시지 앞에서 오직 여호와만을 섬길 것을 다짐합니다.
늘 한결같으신 하나님(1-13) 여호수아 24장은 여호수아의 마지막 메시지입니다. 여호수아는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부르시고 그의 후손들을 어떻게 애굽에서 구원하셨는지를 자세히 설명합니다. 또한 여호수아는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가나안 정복은 이스라엘을 위해 친히 싸우신 하나님이 없이는 불가능했음을 강조합니다. 이스라엘은 가나안을 정복한 후 이 모든 일들이 자신들의 노력으로 이루어졌다고 착각할 수 있었습니다. 여호수아는 이와 같은 이스라엘의 교만의 가능성을 경고합니다. 실로 이스라엘은 가나안 땅을 정복했지만 그들의 노력으로 가나안을 정복했다고 착각해서는ㅁㅁㅁㅁㅁㅁㅁㅁ 안 됩니다. 오히려 그들은 가나안 땅을 차지할만한 자격이 없음을 인식하며 오직 하나님의 공로와 은혜를 늘 기억해야 합니다.
나는 어떤 목표를 성취했을 때, 나의 노력을 자랑하지는 않습니까? 나의 헌신과 노력에 대한 자부심이 때때로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지는 않습니까?
응답하는 이스라엘(14-18) 여호수아의 설교를 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오직 여호와만을 섬길 것을 고백합니다. 그렇다면 왜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호와를 믿고 섬기겠다고 고백하는 것일까요? 그것은 여호와께서 어떤 분인지를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서 조상들을 애굽에서 구출하시고 가나안을 정복하도록 인도하셨음을 고백합니다. 더욱이 그들은 오직 여호와만이 그들의 하나님이심을 천명합니다. 그 당시 가나안에는 여러 이방 신들이 민족의 신으로 숭배되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여호와는 누구입니까? 그분은 이스라엘의 조상들을 하나님의 백성으로 부르시고 애굽에서 구원하셨으며, 가나안을 정복하도록 인도하신 전능하신 하나님입니다. 그러므로 이제 이스라엘 백성들이 오직 전적으로 신뢰하고 믿어야 할 하나님은 오직 여호와 한 분입니다.
나는 왜 하나님을 신뢰합니까? 나에게 하나님은 어떤 점에서 신뢰할 수 있는 분입니까?
• 나의 삶을 주관하시는 분이 하나님이심을 알고 하나님을 위해 살게 하소서
• 오교수, 이교수 선교사의 신학교사역과 SFC사역에 많은 열매들이 있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