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티나눔방
2015년 1월 12일(월) 아이 성에서의 쓰라린 패배
새찬송가 350장
1 우리들이 싸울 것은 혈기 아니오 우리들이 싸울 것은 육체 아니오 마귀권세 맞서 싸워 깨쳐버리고 죽을 영혼 살릴 것일세 2 우리들이 입은 갑옷 쇠가 아니오 우리들이 가진 검은 강철 아니오 하나님께 받아가진 평화의 복음 거룩하신 말씀이로다 3 악한 마귀 제 아무리 강할지라도 우리들의 대장 예수 앞서가시니 주저말고 용감하게 힘써 싸우세 최후 승리 얻을 때까지 4 죄악 중에 빠진 사람 죄를 뉘우쳐 십자가에 달린 예수 믿기만 하면 위태한데 빠진 영혼 구원 얻어서 천국 백성 될 것임일세 <후렴> 한마음으로 힘써 나가세 한마음으로 힘써 싸우세 악한 마귀 군사들과 힘써 싸워서 승전고를 울리기까지
여호수아 7:1-15
1 이스라엘 자손들이 온전히 바친 물건으로 말미암아 범죄하였으니 이는 유다 지파 세라의 증손 삽디의 손자 갈미의 아들 아간이 온전히 바친 물건을 가졌음이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진노하시니라 2 여호수아가 여리고에서 사람을 벧엘 동쪽 벧아웬 곁에 있는 아이로 보내며 그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올라가서 그 땅을 정탐하라 하매 그 사람들이 올라가서 아이를 정탐하고 3 여호수아에게로 돌아와 그에게 이르되 백성을 다 올라가게 하지 말고 이삼천 명만 올라가서 아이를 치게 하소서 그들은 소수이니 모든 백성을 그리로 보내어 수고롭게 하지 마소서 하므로 4 백성 중 삼천 명쯤 그리로 올라갔다가 아이 사람 앞에서 도망하니 5 아이 사람이 그들을 삼십육 명쯤 쳐죽이고 성문 앞에서부터 스바림까지 쫓아가 내려가는 비탈에서 쳤으므로 백성의 마음이 녹아 물 같이 된지라 6 여호수아가 옷을 찢고 이스라엘 장로들과 함께 여호와의 궤 앞에서 땅에 엎드려 머리에 티끌을 뒤집어쓰고 저물도록 있다가 7 이르되 슬프도소이다 주 여호와여 어찌하여 이 백성을 인도하여 요단을 건너게 하시고 우리를 아모리 사람의 손에 넘겨 멸망시키려 하셨나이까 우리가 요단 저쪽을 만족하게 여겨 거주하였더면 좋을 뻔하였나이다 8 주여 이스라엘이 그의 원수들 앞에서 돌아섰으니 내가 무슨 말을 하오리이까 9 가나안 사람과 이 땅의 모든 사람들이 듣고 우리를 둘러싸고 우리 이름을 세상에서 끊으리니 주의 크신 이름을 위하여 어떻게 하시려 하나이까 하니 10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일어나라 어찌하여 이렇게 엎드렸느냐 11 이스라엘이 범죄하여 내가 그들에게 명령한 나의 언약을 어겼으며 또한 그들이 온전히 바친 물건을 가져가고 도둑질하며 속이고 그것을 그들의 물건들 가운데에 두었느니라 12 그러므로 이스라엘 자손들이 그들의 원수 앞에 능히 맞서지 못하고 그 앞에서 돌아섰나니 이는 그들도 온전히 바친 것이 됨이라 그 온전히 바친 물건을 너희 중에서 멸하지 아니하면 내가 다시는 너희와 함께 있지 아니하리라 13 너는 일어나서 백성을 거룩하게 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내일을 위하여 스스로 거룩하게 하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에 이스라엘아 너희 가운데에 온전히 바친 물건이 있나니 너희가 그 온전히 바친 물건을 너희 가운데에서 제하기까지는 네 원수들 앞에 능히 맞서지 못하리라 14 너희는 아침에 너희의 지파대로 가까이 나아오라 여호와께 뽑히는 그 지파는 그 족속대로 가까이 나아올 것이요 여호와께 뽑히는 족속은 그 가족대로 가까이 나아올 것이요 여호와께 뽑히는 그 가족은 그 남자들이 가까이 나아올 것이며 15 온전히 바친 물건을 가진 자로 뽑힌 자를 불사르되 그와 그의 모든 소유를 그리하라 이는 여호와의 언약을 어기고 이스라엘 가운데에서 망령된 일을 행하였음이라 하셨다 하라
▩ 묵상을 돕는 질문
이스라엘이 아이 성과의 전투에서 패배한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입니까?(1, 11-12)
아이 성을 공격하는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백성들의 마음자세는 어떠했습니까?(2-4)
▩ 단어연구
온전히 바친 물건(1) 파괴할 수 있는 것은 진멸하고, 파괴할 수 없는 것은 여호와의 곳간으로 들어가게 했다. 그런데 아간은 그것을 탈취하였다.
나의 언약을 어겼으며(11) 하나님은 아간이 불순종하고 도둑질한 것을 하나님의 언약을 어긴 것으로 여기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아이 성을 공격했지만 패했습니다. 아간의 도둑질 때문에 빚어진 결과입니다.
아간의 범죄, 공동체의 문제(1, 11-12) 아간은 이스라엘이 온전히 바친 물건 가운데 일부를 훔쳤습니다. 이로 인해 하나님은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진노하셨고, 이스라엘은 아이 성 전투에서 패했습니다. 이 기록에서 주목할 만한 것은 죄는 아간 한 사람이 범했는데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범죄한 것처럼 말씀하셨고, 이스라엘 전체를 벌하셨다는 사실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이 아간의 범죄를 공동체 전체의 문제로 보셨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 사실이 어떤 교훈을 준다고 생각합니까?
하나님은 공동체를 매우 중히 여기십니다. 나는 우리 가정과 교회가 건강한 공동체가 되는 일에 어떻게 헌신하고 있습니까?
교만, 패배의 또 다른 원인(2-5) 여호수아는 아이 성이 작은 성이기 때문에 이삼천 명만 올려 보내도 된다는 정탐꾼들의 보고를 받고 삼천 명만 보냈습니다. 그들은 아이 성을 점령하는 데는 그 정도의 인원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스라엘이 여리고 성을 무너뜨린 것이 결코 군사력에 의한 것이 아니었다는 것을 감안하면 이는 어리석고 교만한 생각이었습니다. 이런 교만함이 이스라엘의 패배의 또 다른 원인이었습니다.
교만이 가지는 심각한 문제는 교만한 사람은 자신이 교만하다는 사실을 잘 모른다는 것입니다. 교만함이 내 속에는 없는지 돌아봅시다.
어찌하여 이렇게 엎드렸느냐(6-15) 이스라엘 백성들은 아이 성 전투의 패배로 인해 슬픔에 빠졌습니다. 하나님은 그런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패배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알려주셨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까지는 원수들 앞에 능히 맞서지 못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백성들이 패배로 인한 슬픔에 잠겨 있기보다는 패배의 원인이 되는 문제를 해결하기를 바라셨습니다. 이 사실을 통해서 어떤 교훈을 받을 수 있겠습니까?
좌절감이나 슬픔에 빠져 있습니까? 지금 하나님은 그 상황 속에서 내가 어떻게 하기를 바란다고 생각합니까?
• 교만하고 범죄함으로써 나와 공동체에 해를 끼치는 자가 되지 않게 하소서
• 이규식, 최영미 선교사가 섬기는 빠깜 교회의 어린이 사역이 부흥케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