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티나눔방
2014년 12월 1일(월) 너는 행복한 사람이로다
새찬송가 405장
1 주의 친절한 팔에 안기세 우리 맘이 평안하리니 항상 기쁘고 복이 되겠네 영원하신 팔에 안기세 2 날이 갈수록 주의
사랑이 두루 광명하게 비치고 천성 가는 길 편히 가리니 영원하신 팔에 안기세 3 주의 보좌로 나아 갈 때에 기뻐 찬미소리 외치고 겁과 두려움
없어지리니 영원하신 팔에 안기세 <후렴> 주의 팔에 그 크신 팔에 안기세 주의 팔에 영원하신 팔에 안기세
13 요셉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원하건대 그 땅이 여호와께 복을 받아 하늘의 보물인 이슬과 땅 아래에 저장한 물과 14 태양이 결실하게 하는 선물과 태음이 자라게 하는 선물과 15 옛 산의 좋은 산물과 영원한 작은 언덕의 선물과 16 땅의 선물과 거기 충만한 것과 가시떨기나무 가운데에 계시던 이의 은혜로 말미암아 복이 요셉의 머리에, 그의 형제 중 구별한 자의 정수리에 임할지로다. 17 그는 첫 수송아지 같이 위엄이 있으니 그 뿔이 들소의 뿔 같도다. 이것으로 민족들을 받아 땅 끝까지 이르리니 곧 에브라임의 자손은 만만이요 므낫세의 자손은 천천이리로다.” 18 스불론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스불론이여! 너는 밖으로 나감을 기뻐하라. 잇사갈이여! 너는 장막에 있음을 즐거워하라. 19 그들이 백성들을 불러 산에 이르게 하고 거기에서 의로운 제사를 드릴 것이며 바다의 풍부한 것과 모래에 감추어진 보배를 흡수하리로다.” 20 갓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갓을 광대하게 하시는 이에게 찬송을 부를지어다. 갓이 암사자 같이 엎드리고 팔과 정수리를 찢는도다. 21 그가 자기를 위하여 먼저 기업을 택하였으니 곧 입법자의 분깃으로 준비된 것이로다. 그가 백성의 수령들과 함께 와서 여호와의 공의와 이스라엘과 세우신 법도를 행하도다.” 22 단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단은 바산에서 뛰어나오는 사자의 새끼로다.” 23 납달리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은혜가 풍성하고 여호와의 복이 가득한 납달리여! 너는 서쪽과 남쪽을 차지할지로다.” 24 아셀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아셀은 아들들 중에 더 복을 받으며 그의 형제에게 기쁨이 되며 그의 발이 기름에 잠길지로다. 25 네 문빗장은 철과 놋이 될 것이니 네가 사는 날을 따라서 능력이 있으리로다. 26 여수룬이여! 하나님 같은 이가 없도다. 그가 너를 도우시려고 하늘을 타고 궁창에서 위엄을 나타내시는도다. 27 영원하신 하나님이 네 처소가 되시니 그의 영원하신 팔이 네 아래에 있도다. 그가 네 앞에서 대적을 쫓으시며 멸하라 하시도다. 28 이스라엘이 안전히 거하며 야곱의 샘은 곡식과 새 포도주의 땅에 홀로 있나니 곧 그의 하늘이 이슬을 내리는 곳에로다. 29 이스라엘이여! 너는 행복한 사람이로다. 여호와의 구원을 너 같이 얻은 백성이 누구냐? 그는 너를 돕는 방패시요 네 영광의 칼이시로다. 네 대적이 네게 복종하리니 네가 그들의 높은 곳을 밟으리로다.”
▩ 묵상을 돕는 질문
삼위 하나님은 어떤 분이고, 어떤 일을 하셨습니까?
내가 붙잡아야 할 하나님의 약속은 무엇입니까?
▩ 단어연구
궁창(26절) 직역하면 ‘구름’이라는 뜻으로 창세기 1:7의 ‘궁창’과는 구별된다.
요셉, 스불론, 잇사갈, 갓, 단, 납달리, 아셀 지파에게 주신 축복(13-25)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각 지파에게 어떠한 복을 약속하십니까? 요셉 지파(에브라임과 므낫세)는 형제들 중에 뛰어난 자의 복을, 스불론과 잇사갈 지파는 해상 무역을 통한 복을, 갓 지파는 가장 먼저 분깃을 받는 복을 받을 것을 하나님은 약속하십니다. 이처럼 단과 납달리, 아셀 지파 또한 각각의 상황에 맞는 복을 주실 것을 약속하십니다. 한 지파도 소외되지 않고 각각의 상황에 적절하게 복을 주시는 하나님을 묵상해 봅시다.
나에게 하나님께서 주신 복은 무엇이며 그 복을 어떻게 하나님 나라를 위해 사용해야 할까요?
하나님 같은 이가 없도다(26-27) 하나님은 언약 백성들을 도우시려고 하늘로부터 임하시는 분이시며 영원하신 처소가 되어 주시는 분이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에게 주어진 풍성한 언약의 복의 모든 근원이 오직 하나님이심을 깊이 깨달아 알아야 합니다. 오직 하나님만이 우리 마음과 생각을 지켜주실(빌 4:7) 수 있는 영원하신 팔을 가지고 계십니다.
하나님의 자녀된 것이 비길 데 없는 행복임을 나는 충분히 알고 감사하며 살아가고 있습니까?
너는 행복한 사람이로다(28-29)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안전히 거하게 하시고 곡식과 새 포도주와 이슬의 기쁨으로 채우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의 언약 안에 있는 이스라엘처럼 행복한 이는 이 세상에 없습니다. 하나님의 구원의 은총과 우리를 돕는 방패이시며 영광의 칼이신 하나님을 풍성히 누리는 우리들은 참된 행복자들인 것입니다. 우리가 먼저 이러하신 하나님의 팔과 손을 온전히 신뢰하며 참된 평안과 행복 가운데 살아가면서, 우리의 이웃들에게도 하나님 안에 있는 참된 행복과 평안을 나누어 함께 누리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오늘 나의 삶이 하나님 안에 있는 참된 행복을 나누는 행복의 삶이 되게 하소서!
•새로운 한 달 동안 예배와 묵상을 통해서 하나님의 뜻을 더욱 알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