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티나눔방
2014년 11월 19일(수) 언약을 새롭게 하심
새찬송가 436장
1 나 이제 주님의 새 생명 얻은 몸 옛것은 지나고 새 사람이로다 그 생명 내 맘에 강같이 흐르고 그 사랑 내게서
해같이 빛난다 2 주 안에 감추인 새 생명 얻으니 이전에 좋던 것 이제는 값없다 하늘의 은혜와 평화를 맛보니 찬송과 기도로 주 함께 살리라 3
산천도 초목도 새것이 되었고 죄인도 원수도 친구로 변한다 새 생명 얻은 자 영생을 누리니 주님을 모신 맘 새 하늘이로다 4 주 따라 가는 길
험하고 멀어도 찬송을 부르며 뒤따라 가리라 나 주를 모시고 영원히 살리라 날마다 섬기며 주 함께 살리라 <후렴> 영생을 누리며 주
안에 살리라 오늘도 내일도 주 함께 살리라
1 호렙에서 이스라엘 자손과 세우신 언약 외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여 모압 땅에서 그들과 세우신 언약의 말씀은 이러하니라. 2 모세가 온 이스라엘을 소집하고 그들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너희의 목전에 바로와 그의 모든 신하와 그의 온 땅에 행하신 모든 일을 너희가 보았나니 3 곧 그 큰 시험과 이적과 큰 기사를 네 눈으로 보았느니라. 4 그러나 깨닫는 마음과 보는 눈과 듣는 귀는 오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지 아니하셨느니라. 5 주께서 사십 년 동안 너희를 광야에서 인도하게 하셨거니와 너희 몸의 옷이 낡아지지 아니하였고 너희 발의 신이 해어지지 아니하였으며 6 너희에게 떡도 먹지 못하며 포도주나 독주를 마시지 못하게 하셨음은 주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신 줄을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7 너희가 이 곳에 올 때에 헤스본 왕 시혼과 바산 왕 옥이 우리와 싸우러 나왔으므로 우리가 그들을 치고 8 그 땅을 차지하여 르우벤과 갓과 므낫세 반 지파에게 기업으로 주었나니 9 그런즉 너희는 이 언약의 말씀을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하는 모든 일이 형통하리라. 10 오늘 너희 곧 너희의 수령과 너희의 지파와 너희의 장로들과 너희의 지도자와 이스라엘 모든 남자와 11 너희의 유아들과 너희의 아내와 및 네 진중에 있는 객과 너를 위하여 나무를 패는 자로부터 물 긷는 자까지 다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 앞에 서 있는 것은 12 네 하나님 여호와의 언약에 참여하며 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오늘 네게 하시는 맹세에 참여하여 13 여호와께서 네게 말씀하신 대로 또 네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하신 대로 오늘 너를 세워 자기 백성을 삼으시고 그는 친히 네 하나님이 되시려 함이니라.”
▩ 묵상을 돕는 질문
삼위 하나님은 어떤 분이고, 어떤 일을 하셨습니까?
하나님은 나에게 무엇을 요구하십니까?
▩ 단어연구
시혼(7절) 이스라엘이 약속의 땅을 정복하러 갈 때 대적한 아모리 족속의 왕이다. 이스라엘은 야하스에서 그들을 쳐서 이겼다.
모압 땅에서 세우신 언약(1-3) 하나님께서는 모압 평지에서 언약을 세우시며 가나안 땅에 들어가 살게 될 백성들에게 애굽에서 행하신 큰 시험과 이적과 큰 기사를 상기시켜 주십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행하신 일들을 잊지 않고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 위에 굳게 서서 살아가는 것이 언약의 신앙입니다. 새 언약의 백성 된 우리들도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행하신 그 큰 일(행 2:11)을 늘 기억하며 언약에 신실한 삶을 살아가야 할 것입니다.
나는 하나님께서 베풀어 주신 구원의 그 놀라운 일들을 늘 기억하며 살아가고 있습니까?
주께서 사십 년 동안 너희를 인도하여(4-9) 하나님은 40년의 광야생활 동안 은총으로 언약 백성들을 돌보아 주신 분이십니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필요한 것은 구원의 역사를 통해 보여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와 그 뜻을 깨닫는 마음과 보는 눈과 듣는 귀입니다. 그리고 광야 같은 인생길에서 그들을 인도하시고 먹이시고 입히시고 모든 삶을 채워 주신 분이 여호와 하나님이심을 깨닫고 그 은혜에 보답하기 위해 하나님의 언약의 말씀을 지켜 행하는 것입니다.
나의 지금 모습이 하나님의 은총임을 고백하며 감사와 순종의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까?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언약에 참예하며(10-13) 하나님께서는 언약을 새롭게 하는 예식에 이스라엘의 공동체의 모든 구성원들, 심지어 이스라엘의 진중에 있는 객, 나무를 패고 물을 긷는 이방인들까지 모두 참여하게 하십니다. 그리고 그들 모두를 하나님의 백성으로 삼아 주시고 친히 그들의 하나님이 되어 주십니다. 하나님의 은혜는 차별 없이 임합니다. 우리 모두는 신분과 사회적 배경과 국경과 민족을 초월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입니다(갈 3:28).
나는 사람들을 외모나 배경을 따라 대하지 않고 그리스도 예수의 사랑으로 대합니까?
하나님 나라를 위한 기도
•배성학, 이정옥 선교사가 섬기는 선한목자교회의 부흥이 있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