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티나눔방
2014년 10월 3일(금) 인생광야를 지날 때에
새찬송가 370장
1 주 안에 있는 나에게 딴 근심 있으랴 십자가 밑에 나아가 내 짐을 풀었네 2 그 두려움이 변하여 내 기도되었고 전
날의 한숨 변하여 내 노래되었네 3 내 주는 자비하셔서 늘 함께 계시고 내 궁핍함을 아시고 늘 채워 주시네 4 내 주와 맺은 언약은 영
불변하시니 그 나라 가기까지는 늘 보호하시네 <후렴> 주님을 찬송하면서 할렐루야 할렐루야 내 앞 길 멀고 험해도 나 주님만 따라가리
1 “내가 오늘 명하는 모든 명령을 너희는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살고 번성하고 여호와께서 너희의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땅에 들어가서 그것을 차지하리라. 2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사십 년 동안에 네게 광야 길을 걷게 하신 것을 기억하라. 이는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네 마음이 어떠한지 그 명령을 지키는지 지키지 않는지 알려 하심이라. 3 너를 낮추시며 너를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조상들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네가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4 이 사십 년 동안에 네 의복이 해어지지 아니하였고 네 발이 부르트지 아니하였느니라. 5 너는 사람이 그 아들을 징계함 같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징계하시는 줄 마음에 생각하고 6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 그의 길을 따라가며 그를 경외할지니라. 7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아름다운 땅에 이르게 하시나니 그 곳은 골짜기든지 산지든지 시내와 분천과 샘이 흐르고 8 밀과 보리의 소산지요 포도와 무화과와 석류와 감람나무와 꿀의 소산지라. 9 네가 먹을 것에 모자람이 없고 네게 아무 부족함이 없는 땅이며 그 땅의 돌은 철이요 산에서는 동을 캘 것이라. 10 네가 먹어서 배부르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옥토를 네게 주셨음으로 말미암아 그를 찬송하리라.”
▩ 묵상을 돕는 질문
삼위 하나님은 어떤 분이고, 어떤 일을 하셨습니까?
내가 순종해야 할 명령과 따라야 할 모범은 무엇입니까?
▩ 단어연구
모자람이 없고(9절) 가나안 땅은 애굽의 토양과 달리 소출이 상대적으로 많지 않다. 그러나 말씀에 순종하면 풍성한 삶을 약속하셨다.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나라 안에서의 풍성한 누림을 의미한다고 보아야 한다.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1-2) 이스라엘이 40년 동안 광야 길을 걷게 된 것은 그들의 마음이 어떠한지,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는지 알기 위함이었습니다. 광야에서 보낸 시간은 혹독함 그 자체였습니다. 모세는 이 시간을 가리켜 하나님이 낮추시며, 시험하신 시간이었다고 밝힙니다. 이스라엘은 힘든 시간을 견뎌내면서 하나님의 백성다운 모습을 견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것은 버릴 것이 없습니다. 내가 당하는 어려움 역시 하나님께서 허락하셨다면 나의 반응은 어떠해야 하겠습니까?
현재 내가 당하는 고난도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라면 어떻게 반응해야 할까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3-4)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어려움 가운데 던져두고 수수방관하시지 않습니다. 이스라엘이 매일 먹을 수 있도록 만나를 공급하셔서, 하나님의 백성은 떡이 아닌 하나님의 말씀으로 살아야 한다는 것을 친히 가르쳐 주셨습니다. 이밖에도 의복이 헤어지지 않는 은혜, 발이 부르트지 않는 은혜도 주셨습니다. 고난을 주시되 고난의 자리에 함께 계시고, 하루의 삶에 꼭 필요한 위로의 은혜를 베푸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나를 선하게 인도하신다는 분명한 확신이 있습니까?
그를 경외할지니라(5-10)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시험을 주시는 이유는 하나님의 길을 따라가며 그를 경외하는 삶을 살게 하기 위함입니다(6절). 이스라엘 백성들이 아직 가나안 땅에 도달한 것은 아니지만 하나님은 그들이 충분한 시험을 거친 후에 약속을 지키셔서 그들을 가나안 땅으로 인도해 들이셨습니다. 우리도 눈앞의 어려움 때문에 인내하지 못하고 복을 포기하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깊은 어둠 속을 지나고 있습니까? 하나님을 경외하는 법을 배우십시오.
주께서 주실 복을 세어보며, ‘현재’에 충실할 수 있는 믿음이 내게 있습니까?
•고선재, 주음용 선교사에게 새로운 교회개척지를 인도해 주소서